전기자동차용 200 Wh/kg 급의 고안정성 리튬-황 배터리 개발
기관명 | NDS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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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영어) | |
과제고유번호 | |
보고서유형 | report |
발행국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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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8-01-01 |
과제시작년도 |
주관연구기관 | 광주과학기술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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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 |
목차 | |
초록 | ※ 음극개발팀 - 325 He-Cd laser interference lithography (LIL) 방식으로 2 tera ea/cm 2 이상의 균일한 Si나노 구조체 생산 기술 개발 - 다른 나노 구조 형상 중 음극에 최적 구조 도출 (Si nanowire가 2,000 mAh/g의 가장 높은 충방전 용량과 200회 가량의 우수한 사이클 성능을 보여줌을 확인) ※ 양극개발팀 - 폐 바이오매스를 활용한 다공성 탄소지지체와 나노 황의 고밀도 복합화 공정 개발 - 이중층 신개념 양극 구조 설계를 통한 전기화학적 황 이용률 향상 - 폴리설파이드 고 흡수성 N 개질 탄소 흡수층 개발을 통한 용량 / 사이클 성능 개선 ※ 고체 전해질 개발팀 - PEO 기반의 리튬 고이온 전도성의 리튬 폴리머 전해질 개발 - 이종원소 도핑을 통한 고이온 전도성 가넷구조 LLZO 세라믹 전해질 개발 (~10 -3 S/cm 2 이온 전도도 달성) ※ 총괄 연구 개발팀 - 단위셀 총 중량 기준 에너지 밀도 200 Wh/kg 달성 (전기화학적황 이용률 71%, 목표보다 2.5배인 5.0 mg 이상 황 담지량 달성) - 기 개발된 리튬-황 배터리 proto-type 셀을 이용한 시연품 제작 및 전시 참여 ※ 수소·연료전지 연구팀 - 향후 H-ESS 연구에 필요한 인프라 구축 및 대형과제 수주 ( 출처: 보고서 초록 3p ) |
원문URL |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1800035620 |
첨부파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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