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 연구개요 조경 교육에서 설계, 역사, 리서치 등 전반적 교과 과정을 검토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할 교과 내용과 방법을 고안하여 교육 현장에서 시범적으로 적용해본 뒤, 궁극적으로 조경 교육의 대안적 커리큘럼을 구상한다. □ 연구 목표대비 연구결과 1. 새로운 조경 교과 커리큘럼 구상의 필요성 및 조경 교육의 문제점 파악 - 조경학 교육의 전반적 커리큘럼에서 개별 교과 사이의 연계성 검토 - 현재 조경 교육 과정의 구체적 문제점 도출 2. 현재 및 미래를 대비한 새로운 교과 내용과 방법 구상 - 디자인, 역사와 이론, 데이터 리서치 과목의 구상 - 현 문제점을 해결하면서 과거, 현재, 미래를 고려한 교과목 설계 3. 강좌를 개설하여 교육 현장에서 시범 운영 - 디자인, 역사와 이론, 데이터 리서치 과목 현장 운영 - 수강생들의 프로젝트 공유 및 아카이빙을 위한 온라인 플랫폼 제작 - 수강생들과 함께 특허 출원 및 등록, 디자인 교육 관련 해외 논문 출판 4. 대안적 조경학 커리큘럼의 내용 분석 및 체계 제안 - 기존 조경학 개설 학과의 커리큘럼 분석 - 커리큘럼 분석 및 개선 방안 모색 □ 연구개발성과의 활용 계획 및 기대효과(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1. 교육적 중요성 및 활용 이 프로젝트는 학생들의 조경에 대한 동기부여를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법을 실험했고 이러한 교육법은 조경 및 관련 건조 환경 분야의 교육에 적극적으로 활용될 가능성을 지닌다. 2. 스마트 조경 실무 분야에서의 활용 및 의의 이 연구는 대안적 조경 교육법 개발을 표방했고 그러한 새로운 교육법을 통해 학생들과 함께 스마트 조경 시설물 특허를 출원하고 등록하였고, 그러한 성과물은 스마트 조경 실무에서 활용될 가능성을 지닌다. 3. 사회적 파급효과 이 연구는 미래의 사회적 여건 변화를 고려하여 조경 세부 분야에 대한 교육법을 제안하고 이를 운영하면서 전문 분야로서 조경의 새로운 정체성을 제시하여 조경의 사회적 인식 향상에 기여했다는 의의가 있다. (출처 : 연구결과 요약문 2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