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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거대 복잡계 사회경제 시스템의 창조력 강화를 위한 제안

동향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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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NDSL
작성자 글로벌 과학기술정책 정보서비스
작성일자 2011-08-02 00:00:00.000
내용 ○ 배경 과학기술의 성과가 사회에 반영되어 상호 관련 구조가 점점 복잡화, 거대화되는 21세기에서 공학은 목적의 확산, 범위의 확장 및 규율 확산이라는 3가지 확산 현상의 조류에 직면하고 있다. 한편, 사회경제적 시점에서는 일본은 지금까지 자동차, 전기ㆍ기계 등의 공업 제품으로 대표되듯이 인공물 창조에 관해 높은 품질과 높은 신뢰성 등의 면에서 세계적인 우위성을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확실히 예측되는 노동 인구 감소, 에너지ㆍ환경, 자원 문제 등에 기인하는 국제 산업 경쟁력 저하 문제와 같은 상황 아래에서 인공물 창조력에 관한 일본의 우위성을 유지,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21세기 사회와 세계가 요구하는 고부가가치 인공물의 창조력을 분석하고 한층 강화해야 한다. ○ 현재 상황과 문제점 -인공물 네트워크, 원자력 시스템, 우주 시스템 등은 지금까지 개별적으로 독립된 인공 시스템으로서 이해되어 각각의 구상, 설계, 제작, 운용ㆍ관리 문제가 취급되었다. 또한 이러한 시스템이 생산하는 기술적, 사회경제적 과제 해결에서도 각각 개별ㆍ독립적으로 해결 방법을 모색했다. 그러나 이것을 모두 거대 복잡 사회경제 시스템으로 파악해 그 공통적인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시스템의 사회경제적 사명의 중대성과 그 확실한 창조력을 고려할 때 가장 중요하다. 인공 시스템은 기본적인 문제 설정에서 그것을 둘러싼 환경과 그 목적이라는 시점에서 다음의 3가지 그룹으로 분류해서 파악할 수 있다. 1. 완전 정보 문제: 관측자가 목적 및 환경에 관한 정보를 이미 알고 있어 문제를 완전하게 기술 할 수 있다. 이 그룹의 문제에서는 최적의 해결책 탐색이 중심 과제이다. 2. 불완전 환경 정보 문제: 목적으로 하는 정보는 이미 알고 있지만 환경에 관한 정보를 예측할 수 없어 문제를 완전하게 기술할 수 없다. 이 그룹의 문제에서는 환경의 변화에 따른 적응적인 해결책 탐색이 중심 과제이다. 3. 불완전 목적 정보 문제: 환경뿐만 아니라 목적에 관한 정보도 관측자는 예측할 수 없어 문제를 완전하게 기술할 수 없다. 이 그룹의 문제에서는 목적도 동시에 정할 필요가 있는 공동의 창조적 해결책 탐색이 중심 과제이다. -거대 복잡 사회경제 시스템은 2그룹, 또는 3그룹의 특성을 가진다. 이러한 특성을 가진 시스템을 창조하고 사회경제적 사명을 다하기 위해서는 그 특징을 충분히 감안한 창조력이 필수적이다. ○ 제안 1. 행정, 과학자 커뮤니티, 대학, 산업계에 대한 공통 제안 -거대 복잡 사회경제 시스템의 창조에 관한 연구개발에서는 경제적 가치, 사회적 가치, 문화적 가치의 보급 전략과 일체화된 연구개발 추진이 필요하고, 산학관 연계와 문리 융합의 가치 공동 창조형 오픈 이노베이션을 도모해야 한다. -강한 사회적 요구와 산업계로부터의 요구가 있고, 장래의 발전에 대한 객관적인 설명 근거가 확실히 있으면 경계 영역ㆍ새로운 학술 영역의 정책 유도형 연구 프로젝트로서 채택해 육성할 수 있는 부감력, 통합력, 공동 창조력의 평가 기준을 구축해야 한다. 2. 행정에 대한 제안 -실제로 효과적인 부감형 인재 육성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서는 인식 과학과 설계 과학의 양쪽을 배우고 진검 승부의 실천형 교육이 되도록 다양한 시점ㆍ전문 분야가 관계되는 문제 해결형 프로젝트에 인재 육성 프로그램을 투입해야 한다. 과제 해결형 프로젝트로서는 국가 기간 기술과 같은 대형 프로젝트에 더해 중소 규모의 중요한 시스템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젝트도 늘려, 대학과 공적 연구기관이 주체적으로 참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 과학자 커뮤니티에 대한 제안 -연구 프로젝트에 관해서는 사회경제적 가치 증대에 새로운 기능 개발과 우수한 품질 달성뿐만 아니라 네트워크 환경 아래에서의 시장 보급과 사회 수용, 문화적 파급을 응시하고 경계가 정확하지 않은 환경 아래의 견고한 설계 같은 거대 복잡 사회 시스템의 창조에 특유의 학술 연구의 적극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4. 대학에 대한 제안 -제안 1의 실효성 있는 부감형 인재 육성 프로그램에 대처할 때, 과제 해결형 프로젝트에의 참가를 촉진할 bottom-up 교육과 함께 통합 과학과 가치 창조 이론을 체계화한 top-down 교육을 시행하고, 주제 설정, 각종 제약, 경제적 인센티브에 관한 연구를 실시해 진정한 구조를 마련한다. -또한 거대 복잡 사회경제 시스템 창조에 관한 연구를 대학을 중심으로 해서 시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정비해야 한다. 개별 대학의 대책 이외에 여러 대학이 연계해 대책을 시행하는 경우, 대학이 다른 공적 기관 및 기업과 연계하는 경우도 상정해 주체가 될 기업과 협력하는 기관의 역할도 명확히 하면서 추진할 수 있도록 한다. 5. 산업계에 대한 제안 사회와 산업계는 이러한 교육을 받은 인재를 적극적으로 고용해 대우해야 한다. 또한 대학 및 연구형 독립행정법인과 적극적으로 연계해 이러한 인재 육성 프로그램에 참가ㆍ공헌해야 한다. 아울러 여러 연구와 개발 성과를 거대 복잡 사회경제 시스템의 창조력 강화에 활용하고 대학과 연계한 인재 육성 프로그램도 도입해야 한다. [목차] 1. 서론 2. 거대 복잡 사회경제 시스템의 특징 3. 거대 복잡 사회경제 시스템의 평가 창조 4. 경계가 정확하지 않은 환경 아래에서의 견고한 시스템 설계 5. 산학관 연계의 부감형 인재 육성 시스템 6. 거대 복잡 사회경제 시스템의 창조력에 관한 평가 기준 7. 사회 경제 시스템 연구ㆍ과제 해결형 연구의 현재 상황과 강화를 위한 방책 8. 거대 복잡 사회경제 시스템의 창조력 강화를 위한 제안 3. 정리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GT2011022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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