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기술동향

동향 기본정보

OECD, PISA; 평생의 수학 공부 - PISA의 관점

동향 개요

기관명, 작성자, 작성일자, 내용, 출처,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작성자 글로벌 과학기술정책 정보서비스
작성일자 2010-02-11 00:00:00.000
내용 많은 국가들이 국제 학생 평가 프로그램 (PISA: the 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 의 중요성을 알아가면서 , 학생들이 치르는 시험에 점점 관심을 갖게 되었다 . 본 보고서는 PISA 시험의 요건과 학생 성취도 간의 연결성을 조사한 문서이다 . 이 때 , 쉬운 난이도에서 어느 정도 어려운 난이도 , 어려운 난이도 순으로 진행되는 질문에 정확히 답한 학생들의 비율이 얼마인지에 초점을 맞추었다 . 질문은 그 내용과 , 충분한 지식 , 상황 , 형식 등으로 분류하였고 , 서로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보기 위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 이렇게 분석한 이유는 참여 국가 및 경제국들을 대상으로 , 교과과정 프로그램 및 구조를 PISA 의 평가 결과와 연결시키기 위해서였다 . 이 때 , 평가 결과는 시험 질문의 내용 , 충분한 지식 , 상황 , 형식 등에서 국가 별로 성과 편차가 반영된다 . 이 평가 결과는 교과과정 기획자 , 정책 수립자 , 특히 2 차 교육 과정에서 초 중급 학년을 가르치는 수학 교사에게 중요할 수 있다 . 본 보고서는 PISA 와 , 부록 6 에 수록된 수학 전문가 집단 (Mathematics Expert Group) 회원들 ( 평가 항목을 개발함 ), 주제 보고서의 최초 형태를 잡아 준 몇몇 전문가들 , OECD 교육 총국의 직원들 , 등 여러 인원의 협력으로 탄생하였다 . 본 보고서는 2003 년도 PISA 수학의 골격과 , 이에 의한 평가를 통해 정의한 수학 능력을 렌즈로 삼아 15 세 학생들의 실력을 국제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 본 보고서의 제 2 장은 골격에 서술하였고 , 제 3 장은 실제 항목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 제 4 장은 학생의 성취도를 수학의 하위 주제 영역 별로 정리하는 데에 주력하였고 , 제 5 장은 항목 형식 및 독해 수준이 항목의 난이도에 미치는 영향 , 제 6 장은 학생의 문제 해결에 대한 평가와 해석에 초점을 맞추었다 . 이를 통해 독자는 학생들의 수학 능력을 흥미롭게 검토할 수 있으며 , 국제적 맥락에서 배우는 바가 있을 것이다 . 본 보고서의 목적은 2003 년도 PISA 의 , 수학 능력 평가 결과에 대한 정보를 수학 교사들에게 제공하려는 것이다 . PISA 골격에서 ldquo; 읽고 쓰는 능력 (literacy) rdquo; 은 종래의 학교 수학 교과과정에서 정의한 수학 능력과 지식이 1 차적 연구 대상이 아니다 . 대신 , 다양한 상황에서 수학 지식을 활용하고 , 직관과 약간의 창의력을 발휘하여 수학 지식을 활용하는 방식에 초점을 맞추었다 . 목차 제 1 장 . 2003 년도 PISA: 도입 독자를 위한 안내서 제 2 장 . PISA 수학의 주요한 특징 , 이론적 골격 제 3 장 . 난제에 대한 질문 : 2003 년도 PISA 에 대한 질문 제 4 장 . 국가 별 평가 결과의 비교 제 5 장 . 언어와 항목 형식 (format) 의 역할 제 6 장 . 수학 문제 해결과 , 학생들 이해의 격차 참고문헌 부록 1. 2003 년도 PISA 수학 평가 : 이용한 질문의 특징 부록 2. 2003 년도 PISA 수학 평가에서 사용하지 않은 PISA 수학 질문들의 기타 사례 부록 3. 기존 영역과 PISA 의 항목 부록 4. 단어 산정 및 3C ndash; 변동 분석 부록 5. 항목 형식과 관련된 변동 분석 부록 6. 수학 전문가 집단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GT201000454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