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기술동향

동향 기본정보

영국, 2008~09 STEM 개척자 프로그램의 평가

동향 개요

기관명, 작성자, 작성일자, 내용, 출처,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작성자 글로벌 과학기술정책 정보서비스
작성일자 2009-10-30 00:00:00.000
내용 영국 , 2008~09 STEM 개척자 프로그램의 평가 2000 년대 초 , STEM( 과학 , 기술 , 공학 , 수학 ) 과목의 인기가 하락하고 있다는 견해가 많은 연구를 통해 드러났다 . 이러한 경향은 영국에서 과학기반 경제의 중요성을 고려할 때 특히 우려할 사항이다 . STEM 의 인기 하락과 관련된 일부 문제는 다음의 이유 때문이다 ndash; STEM 과목에 대한 젊은층의 부정적 인식과 경험 , STEM 직업에 대한 정보와 인식의 부족 , 학교 전담교사의 부족 , STEM 개입에 대한 학교의 인식과 참여 등 . 영국의 특성화학교 (specialist school) 는 중등교육의 수준을 제고하려는 정부 계획의 핵심 부분으로서, STEM 어젠다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 현재 , STEM 프로그램은 4 개의 전문분야로 분리되어 있다 ndash; 과학 , 기술 , 공학 , 수학 컴퓨터 . 그러나 모든 STEM 과목을 통합하고 , STEM 통합활동 ( 예 : 모든 STEM 과목의 학습성과를 제공 ) 을 제공하는데 있어 잠재적인 이점이 존재한다 . lsquo;STEM 개척자 (STEM pathfinder) rsquo; 프로그램은 아동학교가족부 (DCSF: Department for Children, Schools and Families) 가 지원하며, 특성화학교및아카데미기구 (SSAT: Specialist Schools and Academies Trust) 가 관리한다 . STEM 개척자 프로그램은 지속적인 전문개발 프로그램 및 학교에 자원과 조언 제공 등을 통해 , 특성화학교 네트워크가 STEM 통합활동을 설계하고 실행하도록 지원한다 . SSAT 는 국립교육연구재단에게 STEM 개척자 프로그램을 평가하고, 다음에 관한 결과를 제시하도록 의뢰했다 . bull; STEM 전달의 다양한 활동과 방식의 효과에 대한 조사결과 및 모범사례와 과제 bull; 학생 , 교사 , 학교 , 협력파트너에 미치는 영향 bull; STEM 활동의 장기적 개발을 위한 권고사항 (STEM 특성화 포함 ) ㅇ STEM 개척자 프로그램의 영향 STEM 개척자 활동의 성과와 , 학생과 교사 , 학교 , 지역사회에 미친 영향은 광범위하다 . bull; 학생들에게 미친 영향 : STEM 과목간의 연계 인식 증진 , STEM 활동 참여 , 문제해결 발달 , 독립적 학습 및 연구 능력 , 팀학습 및 의사소통 능력 개발 , STEM 지식 및 이해력 증진 , STEM 과목 , 진학 , 직업에 대한 긍정적 태도 등 bull; 교사들에게 미친 영향 : STEM 및 STEM 어젠다에 대한 인식 증진 , STEM 통합활동의 협력 기회 , 다양한 STEM 통합활동의 역량 강화 , 협력파트너와의 연계 강화 , 전문개발 기회 등 bull; 학교에 미친 영향 : 학교에서의 STEM 프로필 제고 , 새로운 STEM 개발 전략 , 학교내 부서간의 연계 강화 , 교육 및 학습 향상 , 대학 , 기업 , 초등학교 파트너와의 연계 강화 , 지역사회에서의 학교 프로필 제고 , 자원 강화 등 bull; 기타 영향 : 학부모 , 파트너 초등학교 , 대학 , 기업 , 조직 등 목차 1. 연구의 배경 , 목적 , 방법 2. 학교의 STEM 활동 3. STEM 개척자 프로그램의 영향 4. STEM 개척자 프로그램의 교훈 5. STEM 특성화학교에 대한 견해 6. 결론 및 권고사항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GT200902938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