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기술동향

동향 기본정보

운항 안전과 환경보전 기술 연구개발에 대하여

동향 개요

기관명, 작성자, 작성일자, 내용, 출처,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작성자 글로벌 과학기술정책 정보서비스
작성일자 2007-08-24 00:00:00.000
내용 □ 사고 방지 기술 1. 휴먼 에러 방지 기술의 연구 (1) 인간의 실수에 의한 항공 사고 및 사건에의 대응 - 항공 사고 및 사건의 약 6할이 승무원의 휴먼 팩터 관련. 인간의 실수와 관련된 트러블이 연발. (2) 훈련 본연의 자세, 안전 정보 수집 및 분석 제도 등의 재검토와 추진이 급선무(2005년 항공수송 안전대책위원회에 의한 과제 제언). 2. JAXA 휴먼 에러 방지 기술개발에 의한 안전에의 기여 - CRM 훈련 향상 기술: 훈련 효과를 객관적으로 “계측”하여 훈련법 개선에의 피드백을 가능하게 한다. - 일상 운항 데이터 재생 도구: 운항 품질 보증(FOQA) 프로그램의 효과를 증대한다(도구 보급을 포함). 3. 최신의 연구 성과를 도입한 휴먼 팩터 안전 향상 도구의 보급을 목표로 한다. □ 난기류 사고 방지 기술의 연구 1. 난기류를 주 요인으로 하는 사고에의 대응 - 난기류에 의한 사고율은 증가의 경향에 있어 현상의 대책만으로는 효과가 불충분. - 항공기 탑재형 난기류 검지 시스템에 의한 객실 내 사고의 반감이 목적. 2. 고도 5NM의 유효 레인지를 가지는 레이다와 경보 시스템을 개발이 목표. □ 차세대 운항 기술 1. 차세대 운항 시스템(DREAMS)의 연구개발 - 항공수송의 수요 증대에의 대응 - 2025년까지 차세대 운항 시스템에의 이행이 불가결. - 구미에서는 대응하는 연구개발 프로젝트가 이미 일고 있다(미국 Next Gen, 유럽 SESAR등). - JAXA 및 국내 관련 기관이 보유한 우위 기술을 활용해 국제 규격 책정에 공헌함과 동시에 국내 항공관련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도모한다. - 항공기 분산형의 운항 시스템으로, (1) 관제 없이 동일 공역2기 이상의 비행을 관리, (2) 지상 장치 없이 CAT-I항법, (3) 고밀도 운항 환경하에서 충돌(이상 접근) 확률의 대폭 저감, 등을 비행 실증해 국제기관에 제언한다. □ 환경보전 및 항공 이용기술 1. 헬리콥터 이용 확대 기술 - 2010년도까지 회전익기의 이용 확대를 위한 요소 기술인 저소음화 기술, 전천후 비행 기술등을 개발한다. - 2012년도까지 현행 기술에 비해 저소음화-10 dB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등, 긴급 의료, 소방 및 난민 구제, 근거리 항공수송 등에의 회전익기 이용을 확대하기 위한 기술을 확립한다. 2. 무인기 기술 - 2010년도까지 시스템 켄셉트를 입안하고 필요한 요소 기술을 개발한다. - 2012년까지 시스템을 운용하여 화재 발생시 실시간 상세한 현장정보의 수집과 제공을 가능하게 한다.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GT200701725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