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기술동향

동향 기본정보

Springer Nature사, 국가수준 전환계약의 효과 발표

동향 개요

기관명, 작성자, 작성일자, 내용, 출처,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작성자 KISTI 정보서비스 동향지식 포털
작성일자 2020-09-10 00:00:00.000
내용 Springer Nature사는 국가차원에서 체결한 전환계약이 국가수준에서의 오픈액세스로 발전하게 한다고 발표하였다. 새로운 데이터는 Springer Nature사의 국가전환계약이 오픈액세스로의 전환을 주도하고, 오픈액세스로 출판하는 저자의 수를 70% 이상으로 크게 증가시키고 있으며, 국가차원의 오픈액세스로 이끌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전환계약(Transformative Agreements: TA)은 국가가 지속가능하고 효과적으로 완전한 오픈액세스 환경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국가전환계약의 결과로 오픈액세스 출판이 성장하고 있다는데 대한 Springer Nature사의 최근 데이터는 출판사와 계약한 어떤 나라든 완전한 오픈액세스로 전환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최대 오픈액세스 출판사로서 Springer Nature사는 학문분야에 상관없이 모든 저자들을 대상으로 지속가능한 오픈액세스로의 전환을 계속 추진하고 있다. Springer Nature사는 현재 출판사 중 가장 많은 11개 나라와 국가전환계약을 보유하고 있다. 최근 데이터에 따르면 2019년 국가전환계약을 체결한 8개국에서 콘텐츠의 70%~90%가 골드 OA를 통해 출판되었다. 예를 들어, 스웨덴, 핀란드, 폴란드와 같은 나라들은 국가전환계약 체결 이후 Springer Nature사 콘텐츠의 89%, 90%, 86%가 골드 OA로 출판되었다. OA의 증가는 이러한 계약이 시행되고 있는 국가들에서 OA가 저자에게만 의존할 때보다 더 빠르게 일어나고 있으며, 이는 Springer Nature사와 함께 출판하는 저자들을 위해 거의 완전한 OA 환경을 달성하도록 국가를 변화하게 하였다. 전환계약하에서 구독을 통한 접근과 OA출판은 여러 기관들의 컨소시엄을 통해 하나의 “reading and publishing” 계약으로 통합된다. 이는 이들 기관의 연구자들이 '골드' OA 모델로 출판할 수 있는 동시에 구독 저널에도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Springer Nature사는 2014년에 네덜란드 대학교연합인 VSNU와 처음으로 이러한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이러한 계약은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갖는다. - 참여기관과 소속 연구원 모두에게 OA 관리를 보다 단순화할 수 있게 해 준다. - 더 많은 연구자들이 그들의 콘텐츠가 더 잘 발견되고, 인용과 OA 콘텐츠의 이용이 증가되는 혜택을 누리게 한다. - 일부 학문분야에서는 OA를 위한 자금지원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된다. - 연구자들에게 자금지원기관의 OA 요구조건을 쉽게 준수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2014년에 처음으로 전환계약에 서명한 이후 Springer Nature사는 가장 큰 규모의 OA 계약인 프로젝트 딜(Projekt DEAL)을 포함하여 유럽과 아시아에서 총 11개의 국가계약을 체결하였다. (*참고로, 11개 국가는 네덜란드, 영국, 오스트리아, 스웨덴, 핀란드, 헝가리, 폴란드, 노르웨이, 카타르, 독일, 스위스임) 2019년에는 세계에서 가장 포괄적인 OA 포트폴리오를 발표하였고, 골드 OA를 통해 10만 건이 넘는 기사를 출판하였는데, 이는 Springer Nature 기사의 30%를 나타낸다. 새로운 저널이나 책을 통해, 또는 전환저널을 출시함으로서 OA로 갈 수 있는 방안들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Springer Nature사는 세계적인 대형 출판사 중 하나로 학술정보 유통에 있어 큰 역할을 하고 있다. Springer Nature사는 8개국과 체결한 전환계약 데이터를 통해 전환계약이 국가 전체의 OA 비율을 증가시키는 등 OA를 향해 나아가는 긍정적인 방법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서는 보다 많은 데이터를 대상으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입장에서 분석한 연구가 함께 진행됨으로서 그 타당성을 입증할 수 있을 것이다.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IWT202007000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