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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은 전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이고 기술적 역량이 발달한 나라이다. 그러나 과학/기술/공학/수학(STE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교육 체계는 미국의 모든 학생들이 21세기가 요하는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게 하는 데 실패하고 있다. 미국이 강력한 STEM 교육 체계를 구축하는데 있어 두 가지 주요 난관이 있으며, 다름과 같다: - STEM 학습에 있어서 수렴성 보장 - 자격이 충분하고 유능한 STEM 교사를 충분히 공급 STEM 교육의 현안과 난제에 관심을 갖게 하고, 연방/주/현지의 프로그램 전반에서 STEM 교육을 강화하기 위하여 미국과학이사회(NSB: National Science Board)는 다음을 권고하고 있다: - 미국 의회와 부시 대통령은 새로운, 독립적이고 비연방적인 미국STEM교육회의(National Council for STEM Education) 법안에 싸인하여, 미국 전역에서 STEM 프로그램과 이니셔티브를 조율하고 용이하게 할 뿐만 아니라, 정책 입안자와 대중에게 미국 내 STEM 교육의 현황에 대해 알려주도록 한다. - 대통령과학기술정책국(President's Office of Science and Technology Policy)은 미국과학기술회의(National Science and Technology Council) 내에 항구적인 STEM 교육위원회를 수립하여, 연방 STEM 교육 프로그램 일체를 조율케 한다. - 교육부는 교육부차관보(Assistant Secretary of Education) 직위를 신설하여 STEM 교육과 관련한 부처 내 활동을 조율하고, 부처 밖의 이해관계인들과 교류케 한다. - 미국과학재단(National Science Foundation)은 유치원 이전 단계에서부터 전문학교에 이르는 교육 과정을 개선하여 (P-16/P-20) STEM 교육을 넘어서는 국가 로드맵 수립을 주도하여, S E 공동체 내에서 갖는 국가적 입지와 S E 연구 교육 방면에서 보유한 전문성을 끌어 온다. 미국 P-12 교육 체계에서 주와 현지의 사법관할들이 주도적 역할을 맡고 있는 현 상황을 감안하여 미국과학이사회는 모든 이해관계인이 미국STEM교육회의를 초점삼아 뭉쳐서 STEM 교육을 수평 조율할 것을 권고하는 바이다. 또, 미국과학이사회는 모든 이해관계인이 유치원 이전 단계에서부터 고등 교육 첫 해까지의 전 학년에서 STEM 교육을 수직 정비할 것을 권고하는 바이다. 끝으로, 미국과학이사회는 모든 학생들이 충분한 자격을 갖추고 유능한 STEM 교사들에게서 배울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할 것을 권고하는 바이다. 이 때, 관련 조치로는 STEM 교사의 수를 늘리고, 이들이 수업을 충실히 준비할 수 있게끔 전략을 구사하는 방안을 들 수 있다. 목차 요약 국가행동안 결사(Endnotes) 표 그림 동의어/약어 연표/기타 유관 출처 부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