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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최근 과학 교육 관련 소식

동향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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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NDSL
작성자 글로벌 과학기술정책 정보서비스
작성일자 2007-07-02 00:00:00.000
내용 미국 과학 기술 정책의 중요한 한 축은 초중고 학생들을 위한 수학 과학 교육이다. 지난 2005년 10월 발표된 “몰려오는 폭풍 속에서 솟아오르기”와 같은 보고서들은 행정부로 하여금 미국 경쟁력 구상을 제안하게 하였고, 의회가 과학 수학 교육 법안에 포함된 경쟁력 관련 법안 다수를 제출하도록 하였다. 또한 미 과학재단의 교육인적자원부(EHR) 모든 과가 2008년도 부시 행정부의 예산 요청안에서 2007년 예산 요구안보다 인상된 예산을 받을 것이다. 최근 과학 교육과 관련하여 미국에서는 두 건의 중요한 모임이 있었다. 첫 번째는 미국 연방 기관들이 초중고 과학 교육에의 영향을 조사하기 위한 청문회이다. ( http://www.aip.org/fyi/2007/064.html ) 이미 금년초 미국 하원 과학 기술 위원회의 연구 과학 교육 소위원회는 미국의 과학 기술 교육의 여러 면들을 점검한 바 있다. 이제까지 다루어진 주제들 중에서 최근의 두 건의 청문회는 연방 과학 기술 연구 기관들의 초중고 교육에 초점을 맞추었고, 그 전의 청문회는 고등학생들을 위한 과학 실험실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한 행정적 제안을 다루었다. 지난 5월 15일 청문회에서 미국내 교육 전문가들이 에너지부, 나사, 대기 해양부, 표준 연구원, 환경부, 국립 보건원과 식약청 등을 포함한 연방 기관들과의 자신들의 경험에 대해 대화를 나눴다. 그들은 이들 기관들이 제공한 자원들과 지원의 유효 적절함에 대해 말했다. 증인들은 “토요일 아침 과학 마당”, “과학자에게 물어보세요 온라인 마당”, 교사 하계 연수, 영화, 워크샵, 가족 동반 저녁 모임 등의 여러 이벤트들에 대한 경험을 열정적으로 이야기 했다. 그러나, 그들은 이 기관들이 상당한 지식을 갖추었음에도 교습법, 교실에서의 경험, 학습 재료, 교사 직무 개발에 대한 전문성이 전혀 없었다고 말했다. 국립 과학 교사 협회 회장 린다 프로샤우어는 혁신적인 교습 방법을 지원하고 연구를 수행하며 엄격한 평가를 필요로 하여 과학 교육 관련 공동체가 학과 과정을 개선시키도록 해야 하는 부서는 바로 과학 재단이라고 말했다. 또한 시카고 공립 학교 수학 과학 책임자인 마이클 라크는 기타 연구개발 기관들이 초중고 학생들에게 제공할 수있는 두 가지 주요한 자산은 바로 과학 기술 인력들과 설비라고 말했다. 그는 기관들이 개발한 교과 과정과 계획들이 자주 쓸모 없거나 지역적인 수준에 맞지 않은 것이었다고 말했다. 전 우주 비행사이자 웨스턴 워싱턴 대학의 과학 교육 담당자인 조지 넬슨은 “교실에서는 사용되지 못할 엉성한 교육과정이 너무나 많다”라고 꼬집었다. 다른 한 건은 과학뿐 아니라 미국 학생들의 전반에 영향을 끼치는 No child left behind 법령에 대한 것이다. ( http://www.signonsandiego.com/news/education/20070626-9999-1m26nochild.html ) 캘리포니아주 샌디에고 시의 루즈벨트 중학교에서 6월 25일 열린 한 포럼에 모인 약 120여 명의 교사, 학부모, 교장들은 “No Child Left Behind ” 법령이 어떻게 자신들의 학교에 영향을 끼쳤는지를 이야기했다. 지난 2002년 부시 대통령에 의해 서명된 이 No Child Left Behind 법령은 어떻게 학생들이 표준화된 테스트를 치를 것인지 등을 명시하고 있는 법이다. 연방 학교 표준을 쫓아가지 못하는 학교들은 직원 재조정에서 폐교에 이르는 불이익을 당하게 된다. 샌디에고 통합 학군 협회의 칼 콘은 이 연방법에 대한 공개적인 비판자의 하나이다. 그는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높이는 일은 주나 지역 학교들에게 맡겨야 한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콘은 이 법령에 있는, 모든 학생들이 2014 년까지 수준급의 과제를 마스터한다는 높은 교육적 목표를 칭찬했다. 그러나 그는 학습 진도가 떨어진 학생들을 구한다는 생각은 어리석은 것이라고 말했다. “나는 그들이 결국 연방 정부에 의해 구조되기 보다는 지붕 위에서 조난 당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법령의 비판자들은 이 법이 교사들로 하여금 시험에 맞추어 가르치게 하고 학과 과정을 수학과 영어에만 한정짓고 예술 분야를 빼버렸다며 비판한다. 퍼시픽 비치 중학교의 교장 미셀 어윈은 이 법이 직원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교수방법에 의문을 갖게 만듦으로써 자기 학교에 이익을 주었다고 말했다. “우리는 다르게 생각하고 다르게 계획한다. ” 이 법에 대한 불만 중 가장 큰 것은 이 법이 많은 학습 목표들 중 하나라도 놓치게 된다면 해당 학교를 “실패”로 낙인찍는다는 것이다. 어윈은 “우리 학교가 실패하였다고 생각하면 우리 학교의 사기가 떨어진다”라고 말했다. 이 법령은 9월 30일 종료되고 의회는 연장에 대한 투표 전에 의견 수렴을 진행하고 있다. * yesKISTI 참조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GT200701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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