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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동향

동향 기본정보

(수학)컴퓨터를 이용한 학력검사 지원체제구축

동향 개요

기관명, 작성자, 작성일자, 내용, 출처,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작성자 글로벌 과학기술정책 정보서비스
작성일자 2005-04-28 00:00:00.000
내용 연구 요약 이 연구는 정보화 시대를 맞이하여 컴퓨터를 이용한 각종 검사를 개발·보급하기 위한 연구로, 컴퓨터를 이용한 각종 검사에 대한 이론적인 기초를 제공함과 동시에 중학교 2학년과 3학년의 2학기 5개 교과(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내용을 중심으로 quo;컴퓨터를 이용한 학력검사 quo;를 개발·보급하기 위한 것이다. 특히, 컴퓨터를 이용한 학력검사를 다른 학년 다른 교과목으로 쉽게 확대 적용할 수 있도록 검사 실시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문항 관리 및 검사 제작 프로그램 등을 포함한 종합적인 지원 체제를 구축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quo;제Ⅱ장 컴퓨터를 이용한 검사의 유형과 특성 quo;에서는 먼저 컴퓨터를 이용한 검사의 발달과정을 3단계, 즉 ① 컴퓨터 보조 검사(computer assisted testing) 단계, ② 컴퓨터화된 검사(CT: computerized testing) 단계, ③ 컴퓨터를 이용한 개별적응검사(CAT: computerized adaptive testing) 단계로 나누고, 각각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였다. quo;제Ⅲ장 컴퓨터를 이용한 검사 개발을 위한 측정학적 기초 quo;에서는 컴퓨터를 이용한 학력검사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도움을 얻고자 ① 컴퓨터를 이용한 검사에서 사용되는 각종 통계적 분석 기법(예: 문항반응이론(IRT: item response theory)), ② 문제은행 구축 필요조건, ③ 검사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상의 고려 사항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였다. 그리고 검사의 속도성, 그래픽, 읽기 지문, 문항 응답 형태, 컴퓨터 인터페이스 등에 따른 검사양식간 동등성 확보 방안을 제시하였다. quo;제Ⅳ장 컴퓨터를 이용한 검사 사례 분석 quo;에서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기에 앞서 기존의 컴퓨터를 이용한 검사 프로그램의 사례로써 에듀넷(Edunet)에서 제공하는 대학수학능력시험 문제 풀이와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제공하는 초·중·고 문제은행, 국외 사례로는 미국 ETS의 GRE검사 프로그램 등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분석을 통해 국내외 각종 검사 프로그램들의 특징과 아울러 컴퓨터를 이용한 검사 프로그램을 새롭게 작성하는 과정에 주는 시사점이 무엇인지를 검토하였다. quo;제Ⅴ장 문항에 대한 통계적 분석 quo;에서는 5개 교과(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에서 평가 문항을 개발한 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시행한 예비검사 결과를 이용하여 문항의 통계적인 정보를 수집하여 제시하였다. 문항의 통계적인 분석은 고전검사이론에 근거하여 각 문항의 정답률과 총점과 문항 점수간의 상관계수를 이용한 변별도(양유상관계수)를 구하였다. 아울러 문항반응이론(IRT)의 라쉬모형(1모수모형)에 근거하여 문항모수치(곤란도 지수)와 추정의 표준오차(SE), 그리고 문항적합도(item fit statistics)를 구하였다. quo;제Ⅵ장 컴퓨터를 이용한 학력검사 프로그램 개발 quo;에서는 크게 ① 개발 개요, ② CAT 프로그램 논리 설계, ③ 검사 실시 프로그램에 대해서 설명하였다. 개발 개요에서는 quo;98년도에 KICE에서 개발한 컴퓨터를 이용한 학력검사 프로그램을 학력검사 본래의 목적과 취지에 맞게 개선한 사항들과 문항 자료, 문항 정보의 입력 절차, 문항 입력 프로그램과 검사 제작 프로그램을 새로운 검사 체제에 맞게 수정하는 부분, 그리고 웹사용자와 관리자를 위한 안내서 부분을 다루었다. CAT 프로그램 논리 설계에서는 프로그램에 사용된 변수, 프로그램 구현을 위한 함수 구조, 알고리즘 구현을 위한 계산과정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검사 실시 프로그램에서는 이 연구에서 새롭게 개발한 컴퓨터를 이용한 학력 검사 프로그램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였다. 마지막 quo;제Ⅶ장 요약 및 발전 과제 quo;에서는 이 연구를 전체적으로 요약하고 난 다음, 컴퓨터를 이용한 학력검사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연구 과제로 ① 검사 내용의 확대, ② 다양한 평가 방법의 적용, ③ 멀티미디어형 문항 개발, ④ 평가뿐만 아니라 교수·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자료 개발, ⑤ 컴퓨터를 이용한 지능검사나 적성검사, 태도·흥미 검사의 개발, ⑥ 각종 교육정보 데이터 베이스 구축 등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에서 시범적으로 개발한 quo;컴퓨터를 이용한 학력검사 quo;는 본원의 홈페이지(주소: www.kice.re.kr)를 통해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누구나 언제 어디에서나 인터넷 정보통신망을 이용하여 쉽게 접속하여 사용할 수 있다.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DT2005003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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