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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동향

동향 기본정보

OECD, 한국 과학분야 성별격차 최고

동향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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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NDSL
작성자 글로벌 과학기술정책 정보서비스
작성일자 2006-11-25 00:00:00.000
내용 OECD 국가들에서 여성은 연구와 혁신 방면에 중요한 공헌을 해오고 있지만, 여전히 그 잠재력 활용이 미진한 상태다. 일부 OECD 국가에서는 대졸 여성의 비율이 절반을 넘고 있지만, 과학과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제 3 기 교육 과정을 이수하는 비율은 겨우 30%에 불과하다. 또 대다수 OECD 국가에서 연구원의 25% 내지 35%를 여성이 차지하고 있을 뿐이다. 과학 분야의 성별 격차는 일본과 한국, 오스트리아, 스위스가 최고이며, 연구원의 성별 격차가 가장 적은 국가는 슬로바키아 공화국, 그리스, 포르투갈, 스페인, 뉴질랜드이다. 여성의 연구 분야 활동은 생물학과 건강, 농업 또는 의약과 같은 부문 및 산업계에 집중돼 있으며, 물리학과 컴퓨터과학, 엔지니어링 분야에 종사하는 수는 적다. 본 보고서는 과학 부문의 여성의 활동, 특히 상급 수준에 여성의 참여가 저조한 근본 원인을 알아보고, 공적 연구와 민간 연구 방면에 여성의 참여를 유도하고 채용, 보유하는 우수 시책에 대해 알아보았던, 2005년 11월 개최된 국제 워크숍의 프로씨딩(proceedings)이다. 목차 제 1 부 도입 워크숍 요약 (다운로드 무료) 개회사 제 1 장 OECD 배후 문서 제 2 부 여성 연구원이 직면한 장벽: 업무 분야별 분류 제 2 장 과학계 여성의 통계: EU 출처의 예시 제 3 장 공적 연구 부문의 성 격차. 덴마크의 사례 제 4 장 공적 연구에서 여성의 연구 경력 및 과학 생산성 제 5 장 일본에서 과학, 엔지니어링 분야 여성의 경력 제 6 장 고등 교육에서 업무별 성 격차의 흐름 제 7 장 과학 경력 방면에서 성 분리의 이론 제 8 장 과학 연구에서 남녀의 연구 경력 차이: 오스트리아의 사례 제 3 부 여성 연구원이 직면한 장벽: 직급별 분리 제 9 장 학계의 연구에서 경력 요소로 본 성별 제 10 장 노르웨이 과학기술 대학의 성 평등 이니셔티브와 경험 제 11 장 과학 분야 리더십에서 성별이 중요한가? 제 12 장 프랑스 대학의 교수진과 연구원들의 경력과 성별 제 4 부 변화를 위한 제도: 기존의 정책 방안들과 프로그램 제 13 장 21세기 여성 과학자의 성공: 아메리카식 전망 제 14 장 “진보 장려책”: 독일 학계에서 여성의 경력 전략을 도모하는 프로그램 제 15 장 여성의 과학 분야 참여를 도모하는 네덜란드 연구 이사회 정책 활동 제 16 장 과학 경력 방면에서 성 불평등의 해소 제도 제 17 장 연구 경력과 사생활 균형 이루기: 사회적 조처가 중요한가? 제 18 장 남아메리카에서 과학 기술 분야의 여성. 기회의 창 제 19 장 S T에 여성의 참여를 도모하는 수요와 공급 시각의 조처 제 20 장 과학 경력과 여성: 이탈리아의 사례 재 5 부 결론 부록 워크숍 프로그램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GT200602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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